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니콜라 수소트럭 제조회사 (NIKOLA)

니콜라 수소트럭 제조회사 (NIKOLA)

제2의 테슬라로 불리우는 니콜라는 수소전기차를 만드는 회사이다. 그 중에서도 수소전기트럭을 만드는 회사다. 아마 자동차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보다는 미국 주식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더 잘 알고 있는 회사일 것 같다. 니콜라 주식이 상장되자마자 100% 이상 폭등했고, 한화, 보쉬 등이 투자를 해서 주식 시장과 자동차 시장에 매우 뜨거운 이슈를 만들고 있다. 가장 상승세가 가파른 테슬라의 이름인 니콜라 테슬라의 니콜라를 따서 만든 회사로 이름 덕도 많이 보고 있는 것 같다. 테슬라의 주가 상승을 지켜보던 투자자들은 니콜라가 제2의 테슬라가 되길 기원하고 있는 것 같아보인다. 테슬라는 이미 너무 많이 올라서... 니콜라가 테슬라처럼 되길 원하는 것 같다.

주가가 폭등하여 포드, 현대차의 시총을 넘어선 니콜라의 상승이 어디 까지 일지 매우 궁금하다.

이러한 궁금증을 가지고 니콜라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4대의 트럭이 소개되어있다. 

니콜라 1, 니콜라 2, 니콜라 3, 니콜라 BADGER

아마도 첫차량은 뱃저(Badger)가 될 것 같다. 


사진은 니콜라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져왔다.

차량의 사진을 봤을 때 일단 멋있다. 뱃저는 전기 픽업트럭이며 미국스러운 디자인을 하고 있다. 픽업 트럭의 인기가 많은 미국에서 인기가 많을 것 같다. 픽업 트럭의 남자답고 투박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미래지향적인 모습도 같이 보여주고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멋있다고 생각된다. 전면 'ㄷ' 모양의 주간주행등과 측면 쪽의 등들이 미래의 차라는 느낌을 주게 만드는 것 같다.


니콜라 뱃저의 디자인도 매력적이지만, 이 차량의 스펙이 어마무시하다.

첫 줄에는 0 - 60MPH 이 2.9초라고 써있다.

900마력에 한번에 600마일 거의 900km를 갈 수 있다. 이 스펙이 사실이라면 엄청난 차가 나온 것이다. 하지만 아직 양산차를 만들어보지 못한 회사의 제품이라 조금은 더 기다려봐야 알 것 같다. 물론 수소전기차는 일반 배터리 전기차에 비해 주행거리에 있어서는 훨씬 유리한 부분을 가지고 있다. 수소전기차와 일반 배터리 전기차에 원리 및 차이점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정리해봐야겠다.

차를 실제로 생산도 못해본 회사가 왜 이렇게 주목을 받는 것일까? 수소연료차에 대한 뉴스나 얘기는 아마 니콜라 이전에는 현대자동차 소식으로 많이 접했을 것이다. 현대자동차에는 넥소라는 꽤 알려진 수소연료차도 있다. 넥소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먼거리를 주행하는 차량이다. (주행거리 : 600km) 

단순히 니콜라가 수소 트럭을 만드는 회사라면 이렇게 주목을 받지는 않을 것 같다. 현재 경제 시장은 단순 상품 제조 및 판매가 아닌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니콜라는 수소 트럭 제조 뿐만 아니라 수소 충전소 등도 같이 만들어가며 상용차 시장에 대한 비지니스 모델을 구축하려 하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비지니스 모델이 좋아도 결국은 가장 중요한 제품이 차가 잘 나와야 성공을 할 것 같다. 뱃저 생산이후에 후속 차종까지 생산하여 수소차 발전에 기여하고, 우리나라의 현대자동차도 같이 잘 되었으면 좋겠다.

니콜라는 아직은 더 지켜봐야 할 부분이 많은 것 같다.